skip to Main Content

[해외사업] 4년 만에 진행된 2023 필리핀 치과의료봉사 이야기

4년 만에 진행된 필리핀 산 마태오 시(市) 치과의료봉사!
여러분의 치아건강은 우리가 책임질게요!

– 2023 행안부 비영리민간단체지원사업 선정

< 2023 필리핀 산 마태오 시(市) 치과의료봉사 참가자들 >

2019년 이후 4년 만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방문이 어려웠던 그때가 벌써 오래전 일 같네요. 코로나로 기약없는 시간을 보내던 때, 평화삼천의 치과의료봉사팀은 언제쯤 다시 봉사를 갈 수 있을까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전 봉사사진을 들춰보며 산마태오 시 주민들은 잘 지내고 있는지, 진료를 할 수 없다고 이전처럼 칫솔질을 등한시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했습니다.

2023년 1월이 되자마자 평화삼천 치과의료봉사팀은 단톡방을 만들었습니다. 올해는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봉사를 가야한다며 우리끼리 날짜를 잡았더랬습니다. 그리고 산마태오 시 주민을 위한 치과진료를 골자로 한 <핖리핀 도시빈민을 위한 K-의료, K-컬쳐 교류사업>을 행안부 비영리민간단체지원사업으로 지원하여 선정되었습니다.

 

< 2023 필리핀 산 마태오 시(市) 치과의료봉사 참가자들 >

 

올해는 총 4개의 병원의 의료진이 치과의료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서울 성심치과, 인천UIC시카고치과, 김포더맑은치과, 고덕퍼스트치과의 의료진 15명과 일반봉사자 2명, 평화삼천 사무국 4명으로 총 21명의 봉사자로 구성되었습니다.

 

 

4년만의 치과봉사이기에 주민들의 치아상태에 대한 걱정이 컸습니다. 그동안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었지만 우리의 걱정은 기우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민들의 치아상태는 나쁘지 않았고 본인의 치아를 살려 진료해달라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 2023 필리핀 산 마태오 시(市) 치과의료봉사 의료진 >

 

4명의 한국 치과의와 함께 6명의 필리핀 치과의도 본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여 한-필 치과의료진의 교류를 실시했습니다. 필리핀 치과의사의 예진 후 한국 치과의사의 진료, 양국간의 진료기술교류와 의견교환을 하였습니다. 특별히 한국 치과의사의 꼼꼼하고 수준높은 진료실력에 필리핀 치과의사들이 놀라워했습니다.

 


< K-컬쳐교류사업(댄스배우기, 한국음식 만들기)에 참여하는 아이들 >

 

평화삼천은 치과진료와 함께 구강관리교육을 함께 진행해왔는데, 올해는 구강관리교육 대신 한국문화를 알리는 K-컬쳐교류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는 K-POP 댄스를 가르치고 한국음식을 함께 만들며 한국문화를 소개했습니다. 일반 주민들 대상으로는 한복입기체험, 한국 민화부채 그리기, 한국문화소개영상 상영을 통해 지루한 진료 대기시간을 신나고 즐거운 문화체험시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3일간 402명의 주민을 진료하며 필리핀 도시빈민의 치아건강개선을 위한 활동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지구촌 이웃을 위한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열심을 다해 진료에 참여한 15명의 의료진, 덥고 좁은 공간에서도 아이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고군분투한 2명의 봉사자들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4년에도 필리핀 도시빈민의 치아건강은 평화삼천이 책임지겠습니다!

내년에 다시 만나요!

This Post Has 0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