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라오스 교육환경개선 ‘파이럼 초등학교’ 준공식 개최

'파이럼 초등학교' 준공식

‘파이럼 초등학교’ 준공식

준공식에 참여한 '파이럼 초등학교' 학생들

준공식에 참여한 ‘파이럼 초등학교’ 학생들

 

ສະບາຍດີ(싸바이디: 안녕하세요)!

지난 12월 11일에 개최된 ‘파이럼 초등학교’ 준공식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파이럼 초등학교’의 예전 모습

IMG_7924

‘파이럼 초등학교’의 예전 모습

 

‘파이럼 초등학교’는 라오스 후아판 주(洲) 쌈느아 시(市) 므앙 엣 마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후아판 주는 라오스 동북부 산악지대에 위치한 주로 베트남 국경과 맞닿아있고, 수도 비엔티안에서 609km(차로 12시간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곳으로 약 27개의 소수민족이 거주합니다.

후아판 주는 가장 접근성이 좋지 않은 지역인 만큼 외부의 지원을 받기가 힘듭니다. 또한 베트남 국경과 맞닿아있어 베트남 전쟁 도중 가장 많은 폭격 피해를 받은 탓에 발전이 더뎌져 라오스에서도 가장 열악한 지역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대부분 소수민족으로, 글을 모르는 주민들이 많으나 제대로 교육을 받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파이럼 초등학교'의 학생들

‘파이럼 초등학교’의 학생들

IMG_7816

‘파이럼 초등학교’의 학생들

IMG_7824

축하공연을 준비하는 ‘파이럼 초등학교’의 학생들

 

평화3000은 지난해 ‘던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이곳 후아판 주에 또 다른 희망을 전하고자 ‘십시일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총 2,837명의 후원자분들의 따뜻한 사랑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파이럼 초등학교’의 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환영해주는 '파이럼 초등학교' 학생들

환영해주는 ‘파이럼 초등학교’ 학생들

마을 주민들의 축하 공연

마을 주민들의 축하 공연

학생들의 축하 공연

학생들의 축하 공연

 

평화3000은 지난 12/9(일)~12/11(화) 동안 라오스 후아판 주에 방문하여 ‘파이럼 초등학교’의 준공식에 참석했습니다. 준공식에는 후아판 주와 쌈느아 시의 관계자, 건축 책임자, 파이럼 초등학교 교장과 교사, 학생, 마을 주민들이 참석했습니다.

 

라오스 관계자들과 곽동철 상임대표

라오스 관계자들과 곽동철 상임대표

 

먼저 곽동철 상임대표가 “십시일반 캠페인으로 이 학교가 건축된 것이 정말 감동스럽고, 이 학교를 통해 앞으로 라오스의 아이들이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라기를 바란다.”고 축하인사를 전했습니다.

다음으로 건축 담당자의 건축 보고를 들었고(자세한 건축보고는 아래에 첨부), 후아판 교육청 부주지사가 감사인사로 화답했습니다. 교육청 부주지사는 “한국에서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다. 이 학교는 이 지역에서 가장 아름답게 지어진 학교로, 이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한국의 모든 분을 잊지 않을 것이며, 이 학교를 잘 관리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줄 것이다.”라고 학교의 발전을 약속했습니다.

 

'파이럼 초등학교'의 학생들

‘파이럼 초등학교’의 학생들

학용품 증정식

학용품 증정식

서로에게 축복과 덕담을 하는 라오스식 전통 행사

서로에게 축복과 덕담을 하는 라오스식 전통 행사

 

이어 학생들에게 학용품 증정과 마을 사람들과 식사와 덕담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준공된 새 건물

준공된 새 건물

'파이럼 초등학교' 준공식

‘파이럼 초등학교’ 준공식

학교 앞에 앉아있는 학생들

학교 앞에 앉아있는 학생들

 

약 8개월 동안의 건축 기간 동안 궂은 날씨로 작업이 중단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정이 늦춰질 것을 염려한 마을 주민들의 도움으로 도색 등의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고, 학교는 계획대로 건축 완료되었습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자라나는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기원하며 학교 건축에 힘써주셨던 모든 관계자 분들과 후원자 여러분, 따뜻하게 환영해준 마을 주민들과 학생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수업을 시작한 모습

수업을 시작한 모습

깨끗하게 지어진 화장실

깨끗하게 지어진 화장실

전기가 들어옵니다.

전기가 들어옵니다.

여름을 책임져줄 선풍기

여름을 책임져줄 선풍기

 

[라오스 건축 총 책임자의 건축보고]

1) 건축비용: $70,000

2) 소요기간: 2018년 4월 1일~12월 8일(건축 완료 및 검수)

3) 건축내용: 건물 1동(교실 5개, 교무실 1개, 화장실 1개 및 건물 내 전기 설비)

4) 기타보고 및 의견

- 우기에 건축이 잠시 중단되거나 부자재가 유실돼 기간이 연장됨

- 토지조성, 건축, 기반조성, 기둥, 지붕, 벽면조성, 페인트칠, 문/창문 설치, 천장, 전기시설 등 100% 건축 완료

-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주민들이 건물 도색 및 화단 조성에 동참함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