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 2018 도라산평화여행(5/7) 개최

 단체사진

단체사진

평화3000은 5월 7일(월), (재)희망철도, 코레일사회봉사단의 후원으로 <2018 도라산 평화여행>을 개최하였습니다.

총 12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특별히 경의선 철도, 남북 도로연결 등이 주요 합의사항으로 다루어진 상황이라 더욱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국내 유일의 국제선 열차가 있는 도라산역에서 기차를 타고 평양, 중국, 러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세계여행하는 상상을 모티브로 하는 <도라산평화여행>은 2005년 광복 60주년 기념사업으로 시작해 현재까지 매년 개최하고 있는 평화3000 고유의 문화예술교육사업입니다.

DMZ열차 탑승을 위해 이동중인 참가자들

DMZ열차 탑승을 위해 이동 중인 참가자들

 

설레는 마음으로 DMZ열차에 탑승한 참가자들은 도라산역으로 이동하는 열차 안에서 머리를 맞대고 가족 여행지를 고르고, 여행지에서 하고싶은 것들을 가방에 그렸습니다.

또한 여행을 위해 꼭 필요한 가상여권을 발급받고, 여권 사진 촬영도 진행하며 여행을 떠나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아빠와 함께 갈 여행지를 고르고 있는 참가 아동

아빠와 함께 떠날 여행지를 고르고 있는 참가 아동

가상여권 인증샷

가상여권 인증샷

우리가족 세계여행 가방 만들기

우리가족 세계여행 가방 만들기

 

이날 휴관으로 아쉽게도 기존 계획했던 도라전망대는 방문 할 수 없었지만, 대신 통일대교를 방문했습니다.  약 10일 전 열린 남북정상회담을 기억하며, 통일대교에서 판문점으로 가는 길목을 버스로 이동하는동안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어떤 대화를 준비하고 갈지”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이어지는 프로그램은 국제선 출국 수속(CIQ) 체험이었습니다. 실제 남북 철도가 연결되면, 도라산역에서 유럽으로 이동할 때 거쳐야 하는 국제선 CIQ에 들어가 명예역장님께 출국수속 도장을 받으며 국제선 출국심사를 체험했습니다. 특별히 이날 명예역장은 코레일 정인수 부사장님과 강철 전국철도노조위원장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두 분의 명예역장님들은 “어린이들이 스무살이 되기 전에 반드시 유럽까지 철도가 열릴 것이라 예상하고 기대”하며, “열차 타고 세계여행을 가게 되면 명예역장님이 운전해 유럽까지 데려다 줄 것”을 약속했습니다.

출국심사체험 시 명예역장님과 함께!

출국심사체험 시 명예역장님과 함께!

출국도장을 받은 뒤 신난 참가자 모습

명예역장님께 출국도장을 받은 뒤 신난 참가자 모습

 

출국심사를 마친 참가자들은 국제선 플랫폼으로 이동해 열차를 기다렸습니다.

“지금 들어오는 열차는 2시 30분에 출발하는 런던, 런던행 열차입니다. 열차가 곧 들어올 예정이니 노란선 안쪽으로 물러나주시기바랍니다.”라는 역내 안내방송이 울리자, 참가자들은 “진짜 열차 오나봐!”라며 기대에 가득차 연신 열차가 오는 쪽을 바라보았습니다.

하지만 오지 않는 열차를 바라보며, 진짜 열차가 오게될 날을 다시 기약해야만 했습니다.

오지않는 열차를 기다리는 참가자들

오지않는 열차를 기다리는 참가자들

 

열차가 유럽까지 달리게 될 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참가자들은 정성스레 희망을 기원하는 ‘솟대’를 색칠하고, 평화의 메시지를 적어 국제선 철길에 심었습니다. 이어서 마음을 모아  ”우리의 소원”이라는 곡을 함께 불렀습니다.

참가자들이 심은 솟대

참가자들이 심은 솟대

정성스레 솟대를 색칠하는 참가자

정성스레 솟대를 색칠하는 참가자

참가자들이 적은 평화의 메시지

참가자들이 적은 평화의 메시지

 

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는 새로운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2018 도라산평화여행>을 계기로 미래 통일 세대인 아이들이 분단 너머를 상상할 수 있게 되기를, 평양으로 데이트하러 갈 수 있기를, 러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자유자재로 넘나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