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해외사업] 라오스 교육환경개선 ‘던 초등학교’ 준공식 개최

 

laos1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 9월, 평화3000은 라오스 ‘던 초등학교’ 준공식을 개최하였습니다.

‘던 초등학교’는 라오스 후아판 주(州) 쌈느아 시(市) 던 마을에 위치해 있습니다. 후아판 주(州)는 라오스 동북부 산악지대에 위치한 주로 베트남 국경과 맞닿아 있고, 수도 비엔티엔에서 609km(차로 12시간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양한 소수민족 문화가 공존하는 곳으로 약 27개의 소수민족이 거주합니다.

IMG_8110
라오스 교육체육부 쑫타넘 국장 인터뷰

 

평화3000 코디네이터와 함께 해당 마을 교육환경개선의 필요를 파악해주고, 소통에 도움을 주었던 <라오스 교육체육부 쑫타넘 국장>은 후아판 주는 접근성이 좋지 않고 외부 지원도 없어 라오스 주 중에서도 가장 열악한 지역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베트남 전쟁 당시 베트남과 근접한 산악지역이었기 때문에 폭탄 공격을 피할 수 없었고, 이는 지역발전이 더디어지는 원인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소수민족(몽족)이 대부분인 이곳은 글을 모르는 주민들이 많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받을 환경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평등한 교육발전을 위해 마음을 쓸 수밖에 없는 곳이었습니다.

평화3000은 라오스 교육후원을 고민하셨던 김성환 회원가족에게 던 마을 상황을 전했고, 회원님께서는 지난 3월 전액 후원($71,500)을 결정해주셨습니다. 회원님의 후원을 통해 4월부터 8월까지 공사가 진행되었고, 교실 5개, 교무실 1개, 화장실 2개(대/소변기 설치)가 건축되었습니다. 우리는  9월 4일(월)부터 8일(금)까지 회원가족과 동행하여 우리는 ‘던 초등학교’가 있는 쌈느아 시로 갔습니다.

 

IMG_8198
던 마을 학생들과 주민들의 환영인사

 

준공식에는 평화3000과 라오스 교육청, 후아판 주와 쌈느아시 관계자, 건축 책임자, 던 초등학교 교장, 교사, 학생, 마을 주민들이 참석했습니다.

 

6
평화3000 곽동철 상임대표 인사말

 

먼저 ‘던 초등학교’ 건축보고를 듣고, 인사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래 자세한 건축보고 첨부)
곽동철 상임대표는 “멀리 떨어져 있는 우리가 만나서 반갑고, 학생들이 좋은 교육과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7
평화3000 김성환 회원님 인사말

 

김성환 회원님은 “이곳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라오스의 희망이 되어주길 바란다”며 학교 건립을 위해 힘써준 모든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전했습니다.

또 후아판주 교육청 부주지사는 “라오에서도 가장 어려운 동네인 이곳에 학교를 설립될 수 있도록 관심과 사랑을 쏟아주어 고맙다”며 좋은 학교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 및 교사 역량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어 아이들 학용품 증정과 마을 사람들과 더불어 식사하는 자리도 가졌습니다.

 

'던 초등학교' 전경
‘던 초등학교’ 전경
교실 내부
‘던 초등학교’ 교실 내부
학교에 게시된 현판
학교에 게시된 현판

 

약 5개월 동안 건축된 ‘던 초등학교’는 궂은 날씨와 좋지 않은 도로환경 때문에 물자 이동도 상당이 어려웠다고 합니다. 소외된 마을이었던 이곳을 평화3000이 알게 된 것도, 어려운 조건에서도 건축을 위한 조사와 협력에 힘써주었던 모든 관계자분들이 계셨던 것도 라오스 교육 발전에 탄탄한 거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후원해주신 김성환 회원님을 비롯하여 건축을 위해 협력해준 모든 분들, 따뜻한 환영으로 맞이해준 마을주민들과 학생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라오스 건축 총 책임자의 건축보고]

1) 건축비용 : $71,500
2) 소요기간 : 2017년 4월 12일 ~ 8월 30일 마감(150일)
3) 건축내용 : 건물1동(교실 5개, 교무실 1개, 화장실 2개, 대변기/소변기설치)
4) 기타보고 및 의견
– 우기, 열악한 날씨 때문에 기간이 연장됨
– 벽돌, 시멘트, 지붕, 목재 천장 통해 마감 했음
– 벌레와 습기에 강한 목재를 사용함(기둥 건설)
– 학교 주변과 운동장 주변 환경 조성에 주민들의 협력이 있었음
– 시 교육청, 주 교육청과 평화3000 코디네이터가 1달에 1번 이상 중간보고서를 제출하고 함께 점검함, 앞으로의 교육 발전에 대해 의논하는 시간을 가짐

This Post Has 0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